[메타버스] 메타버스의 가상 땅이 수백만 달러에 팔리고 있다. 사람들은 가상의 내 소유의 땅을 선점하고 기득권을 가지고 컨텐츠를 추가하기 원한다. 탈중앙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분산화 된 디지털 세상에서 플랫폼 사용자는 아바타를 만들고, 부동산을 구매하고, 게임을 하
https://singularityhub.com/2021/12/01/move-over-nfts-virtual-land-in-the-metaverse-is-selling-for-millions-of-dollars/
JM Kim
기사입력 2021-12-03 [00:00]
NFT의 거래량은 올해 3/4분기에 106억 7,000만 달러에 이르렀으며, 실제로 벽에 걸거나 어떤 식으로 든 집을 장식하지 않을 예술품을 위해 막대한 금액을 기꺼이 지출하려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예외 구매자가 원하는 곳에 놓을 수 있는 3D 상자에 담긴 아티스트 Beeple의 최신 작품.) 이제 온라인에서 수백만 달러에 판매되는 똑같이 기이한 관련 항목이 있다. 바로 가상 땅이다. 메타버스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절대 발을 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실제 땅과 같다.
지난 주 암호 자산에 중점을 둔 캐나다 투자 회사인 Tokens.com Corp는 부동산 포트폴리오가 여러 가상세계에 걸쳐 있고 "7자리가 넘는" 가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자회사 메타버스 그룹을 통해 "역사상 가장 큰 메타버스 토지 취득"을 마감했다고 발표했다.
토지 취득은 총 6,090평방피트의 토지에 대해 각각 52.5평방피트에 해당하는 116개 부분의 형태였다. 이는 표준 풀 사이즈 농구 코트(4,700제곱피트)보다 약간 크다. 요컨대, 특히 240 만 달러에 많은 공간이 아니다. 그래서 무엇을 제공할까?
사람들과 회사는 삶이 더 디지털화되고 많이 과장되고 거의 이해되지 않는 메타버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기를 걸고 있다. 가상 토지는 물리적 토지만큼 많은 투자가 되고 있으며 현재 추세가 계속된다면 얼리어답터에게 막대한 지불금을 줄 수 있다. Metaverse Group은 부지를 매우 의도적으로 선택했으며 그것이 어떤 용도로 사용될지 정확히 알고 있다.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패션 스트리트(Fashion Street) 지구에 위치한 이 공간은 "폭발하는 디지털 패션 산업 내에서 패션쇼와 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조금 상세설명을 하자면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탈중앙화 가상세계로, "탈중앙화"가 분명히 핵심 단어이자 플랫폼의 큰 차별화 요소이다. 플랫폼의 커뮤니케이션 책임자인 Dave Carr는 Euronews Next와의 인터뷰에서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를 소유하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제안을 제출하고 다른 사람들이 제출한 제안에 투표할 수 있는 분산된 자율 조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디센트럴랜드의 미래 방향을 효과적으로 결정한다."
현재 메타가 된 Facebook은 미래의 메타버스를 지배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사람들이 Decentral과 같은 플랫폼에 끌릴 것 같다. 정확히는 중앙집중식 기관이 소유하거나 제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Facebook은 사용자의 신뢰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하지 않았으며 회사가 소비자 감정을 전환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한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자율성에 대한 강조와 강력한 의사 결정권자의 부재는 가상 세계 애호가들이 원하는 것일 수 있다.
플랫폼 사용자는 아바타를 만들고, 부동산을 구매하고, 게임을 하고, 웨어러블을 구매하고, 이벤트에 참석할 수 있다. MANA는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고유 암호화폐 역할을 하는 이더리움 기반 토큰이며, 그 가치는 지난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여 시가총액 92억 달러에 도달했다. 메타버스그룹의 토지 매입은 매각 당시 약 243만 달러에 해당하는 61만8000 MANA로 지급됐다.
가상 부동산 개발업체인 Republic Realm이 또 다른 분산 가상세계인 The Sandbox의 부동산에 대해 430만 달러를 지불하기 전까지 가상 토지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기록이다. Republic Realm은 토지를 "개발"하는 것 외에 무엇을 할 계획인지 아직 말하지 않았다.
한편 Metaverse Group은 자체 토지 투자가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기존 패션 브랜드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가상 자산에서 패션 프로젝트 및 이벤트를 기획할 계획이다.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콘텐츠 책임자인 Sam Hamilton은 "패션은 메타버스에서 다음으로 큰 성장 영역이다."라고 말했다.
유행병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가 무엇을 입는지, 우리가 일상적으로 어떻게 보이는지 신경쓰거나 알아차리지 못하게 된 상황에서 패션에 집중하기에는 약간 이상한 시기이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과 쇼핑몰은 어려운 시기에 빠졌다. 소비자는 새 옷이나 신발을 아예 포기하거나(아무도 가지 않을 때 누가 필요할까?) 또는 온라인 구매를 선택한다.
기업이 디지털 아바타가 가상 패션쇼에 참석하고 브랜드 NFT를 구매할 수 있는 가상의 땅에 수백만 달러를 지출한다는 아이디어가 여전히 완전히 엉뚱하게 들리는가? 그러나 우리는 우리 삶을 채우는 더 많은 것들이 디지털 대응물을 갖기 시작하는 미래에 있는 것 같다. 모든 것이 잘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인생 최고의 것들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고 디지털로만 존재하는 Ready Player One과 같은 세상으로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움직이고 있을 수도 있다.
어쨌든 메타버스는 탈중앙화 여부에 관계없이 계속 진행될 것이며, 최근 사건이 정확한 지표라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다. Carr는 "초기 투자자들은 토지를 구매하는 가상세계에 기득권이 있기 때문에 자산에 콘텐츠를 추가하기를 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것은 사람들을 가상세계로 데려오고 ...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미래는 확실히 이상해 보인다.